본문 바로가기
전공학과 정보

경영학과 정보 및 교육과정 그리고 취업후 진로 안내

by 문송하지마 2023. 12. 21.
반응형

 

경영학과
경영학과

 

 

경영학 전공은 경영학 일반으로부터 인사, 조직 재무, 마케팅, 생산, 계량, 전략경영, 국제경영, 회계, 경영정보 등 기업활동에 필수적인 모든 내용을 다양하고 밀도있게 다루어 극심한 경쟁 속에서 미래에 기업의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관리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게됩니다. ‘경영’이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한다는 뜻입니다. 경영학과에 입학하면 주로 마케팅, 조직ㆍ인사, 생산 관리, 재무 관리 등 기업 경영에 대한 지식을 배웁니다. 졸업 후 주로 기업체에 종사하며, ‘경영’은 어디에나 필요하므로 기업 외 다양한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과 특성 및 흥미와 적성 

경영학은 실용적인 학문으로 평가되며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학과 중 하나입니다. 경영학과의 역사는 다른 학문 영역에 비해 짧은 편이지만, 이론과 현실을 접합하여 업무 현장에서 활용되는 기술을 배우며,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문제해결 능력을 익힐 수 있습니다. 특히 신기술 창업 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노하우도 기를 수 있습니다. 조직에서 팀워크를 이루어 목표를 세우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경영 활동을 분석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경영학에 매력을 느낄 것입니다. 또, 기업경영의 추세가 빈번히 변화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람이 적성에 맞을 것입니다. ‘경영’이란 혼자가 아니라 조직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므로 활동적이고 사교적이면 더욱 좋습니다. 
진로 활동의 일환으로 경제신문 구독을 통해,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고, 경영관련 신문 구독하여 경영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에서 주최하는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을 통해,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캠프, 진로체험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의 경영 교육 체험 활동에 참여하여 경영정보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경영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경영학과 교육 과정과 주요 교과목

인사관리 : 인력관리 능력 배양을 위해 인력 선발, 평가, 보상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제도를 다루며 사례 연구를 통해 실무에서의 인력관리 추세를 배웁니다. 이를 조직목표 달성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각종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실시합니다
마케팅관리 : 마케팅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마케팅컨셉트, 마케팅환경, 마케팅믹스, 마케팅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활동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합니다.
기업윤리 : 기업윤리에서는 윤리경영의 정착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 및 사회 환경 대응의 효과성과 전문성을 함양시키는 기업 경영의 윤리적 차원을 배웁니다.
재무관리 : 기업경영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또한 여유자금을 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업의 2개 재무 결정인 자본예산과 자본조달 및 구조를 다루는데 주로 재무계획, 운전자본관리, 자본계산, 자본비용, 자본구조, 자본시장이론 등을 배웁니다.
경영과학 : 생산활동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필요한 계량분석의 기법들을 상황에 따라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FINANCIAL MANAGEMEN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ARKETING STRATEGY,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경영과학, 경영정보관리론, 계량경영학, 고급투자론, 고급회계, 관리회계, 광고론, 국제경영론, 국제재무관리, 글로벌기업가정신(캡스톤디자인), 금융기관경영론, 기업법, 기업재무론, 노사관계론, 데이터기반의사결정,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분석고급, 데이터분석을위한프로그래밍, 마케팅, 마케팅전략론, 마케팅조사론, 벤처기업마케팅, 비즈니스애널리틱스(캡스톤디자인), 비즈니스윤리,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 사회적책임경영과리스크관리, 서비스경영, 선물옵션론, 세무회계1, 세무회계2, 소비자행동론, 운영관리, 운영전략, 원가회계, 유통전략론, 인적자원개발론,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전략경영론, 조직디자인과혁신, 조직행동, 중급회계1, 중급회계2, 진로설계와필드스터디, 투자론, 협상과커뮤니케이션, 환경경영과정보관리, 환경분석론, 회계감사

 

  경영학과 졸업후 진로 취업, 자격증 및 직업 정보

기업 및 산업체 : 일반 기업체, 은행, 증권사, 자산 운용사, 종합 금융사, 보험 회사, 컨설팅 회사, 무역 회사, 회계법인, 노무 법인, 리서치 회사 등
학계 및 연구기관 : 경영ㆍ경제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사회과학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등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한국조폐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경영 관련 공공기관
감정평가사, 경영지도사, 공인노무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물류관리사, 보험계리사, 보험중개사, 사회조사분석사, 세무사, 소비자전문상담사, 손해사정사, 전산회계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컨벤션기획사, 경영컨설턴트 , 노무사 , 세무사 , 증권분석가 , 회계사 , 공공기관, 노무관리사, 무역ㆍ통상전문가, 뱅커, 부서관리자, 비영리부문학교ㆍ병원ㆍNGO등의최고관리자, 손해사정인, 시장조사전문가, 애널리스트, 예술경영분야관리자, 자산관리사, 정부관련기관 경영자, 지방자치단체언론 및 방송기관경영자, 최고경영자, 투자전문가, 펀드매니저, 경영컨설턴트, 기업고위임원, 선물거래중개인, 재무관리자, 회계사

 

 

 

 

반응형